반응형

최근에 관심있게 보고 있는 종목이 여럿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LG (003550) 이다.  LG가 뭐하는 회사인지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굳이 설명이 필요없는 회사 중의 하나인데, LG의 최근 주가 상황을 보면, 지난 고점에서 상당히 하락한 상황이다.  

 

 

여기서, 내가 관심을 가지게 된 사항은, 최근에 미친듯이 늘어난 외국인 투자자들의 보유비중인데, 얘네들이 왜 이럴까? 하는 의문점이 처음으로 이 종목에 관심을 가지게 된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일주일 외국인 투자자들이 미쳤나 싶을만큼 LG주식을 순매수했다.  그렇다고 주가를 크게 올리면서, 공격적으로 사들인 것도 아니다.  이건 뭐지? 매집인가? 뭔가가 있나? 이러면서 LG에 관심을 가지고 하나씩 살펴보게 된건데,....대~박~

 

하나씩 살펴보면서, 점점 더 놀라게 되었는데, 이러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비중확대가 조금씩 이해가 되는 부분이 있었다. 먼저, 회사가 벌어오는 돈(수익)과 주가와의 상관관계를 알 수 있는 PER로 볼때, PER밴드를 보게 되면, 회사의 수익은 최근 1~2년 급격하게 좋아졌는데, 오히려 주가는 내려갔음을 알 수 있다.  LG 같은 경우에 PER 밴드의 중간선은 8.15 수준인데, PER 8.15 이하면, 과거 기록대비해서, LG 의 PER이 8.15 이하라면, 주가가 꽤 낮은 수준이라는 걸 알 수 있다. 밴드의 그 다음 단계가 PER 6.12 정도인데, LG같은 경우에 PER이 6.12 이하로 내려가면, 역사적인 저평가 수준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지금의 주가는 이미 PER 6 이하이며, 정말 지금까지 가 본적이 없는 수준인 PER 4 수준에 근접해 있다.  

 

 

그러니까, LG 같은 경우에 회사의 이익이 최근 급격하게 늘었났는데, 반대로 주가는 많이 떨어졌다는 의미인데, 주가하락의 이유가 LG자체의 어떤 문제라기보다는 주식 시장 전체 시황에 따른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근거로 볼 수 있는 건, 최근의 미친듯한 실적.  특히 2021년 실적은 회사가 미친 거 아닌가 싶을 만큼 실적이 좋은데, 첫째로 매출이 증가했다.  둘째,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폭증했다 싶을 정도 인데, 2020년과 비교할 때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회사의 실적이 그렇게 좋아졌다면, 주가는?

 

여기서 이해가 안 되는건 말이지...2022년 회사의 실적 전망이 좋다?  그러면 지금의 주가하락은 뭐가 되는건데?  단순히 미국 주식시장 내리고, 코스피 내리고 해서 같이 내린거야?  진짜 그렇다면, 회사에는 이상이 없는데, 시장 상황때문에 주가가 내리는 경우에는, 주식을 매수하라고 배웠습니다만...... 그래도 되나요?

+ Recent posts